All that Zagni

혼자 사는 사람도 품위가 필요하다 본문

읽고보다/메모하다

혼자 사는 사람도 품위가 필요하다

자그니 2011. 8. 14. 17:45
단순히 1인 가구로 사는 것을 독립이라고 본다면 두 사람은 겉으로는 ‘번듯한’ 독립생활을 영위하고 있다. 1인 가구는 2005년 인구주택총조사에서 20.0%였지만, 2010년 조사에서 23.9%로 증가했다. 이를 연령별로 쪼개보면 1인 가구 중 20~30대 청년이 차지하는 비중은 37.5%나 된다. 

...그러나 그들의 생활을 한 꺼풀만 들춰봐도 ‘독립’이라는 단어와 어울리지 않는 불완전함이 드러난다. 독립의 사전적 의미가 ‘다른 것에 예속하거나 의존하지 아니하는 상태’라 한다면, 김씨의 경우는 가족 문제에서, 박씨의 경우는 경제 문제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독립이다.

...박씨에 따르면 문제는 ‘결혼 못하게 만드는 사회’이다. “가만히 보면 개인-가족-이웃-지역사회-국가, 이 연결고리가 다 끊어져 있어요. 그게 독립인가요? 이건 파편화된 거지, 독립이라고 말할 수 없어요.”

...강좌를 기획하면서 박미정씨와 안성민 국장이 주로 고민한 것은 ‘돈’과 ‘관계’ 문제였다. 자신들을 포함해 대부분 빈곤 상태에 빠진 청년이 안정적으로 독립생활을 꾸려가기 위해 가장 시급하게 해결해야 한다고 생각한 것이 이 두 가지이기 때문이다.

시사인 203호, 혼자 사는 사람도 품위가 필요하다 

어쩔 수 없는 독립생활에 몰리게 된 20~30대. 그렇게 만들어지는 사회조건 속에서, 우리는 어떻게 적응해 나갈 것인가. 



 
Comments