All that Zagni

글 하나 비공개로 돌립니다. 본문

살아가다

글 하나 비공개로 돌립니다.

자그니 2008. 6. 24. 17:13
아침에 적었던 글이, 생각보다 시끄럽게 되었네요. 비로긴 덧글을 금지할까 하다가(한 아이피에서 닉을 바꿔가며 단 비로긴 댓글이 절반이었습니다.), 그냥 글 자체를 비공개로 돌립니다. 급하게 투덜거리면서 썼던 내용이라 많이 부족합니다. 요약하자면,

- 작은 걸로 침소봉대 하지 말자.

뭐 이정도 랄까요. 왜 그 문제가 생겼는지에 대한 이야기는 쏙 빼놓은채, 몇몇 사람들이 "폭력이 발생했으니 촛불집회 변질됐음, 그러니 이젠 끝!" 하는 걸 보고 어이 없어서 적었던 글입니다. 좀더 생각을 정리한 다음에, 촛불이 흘러갈 방향에 대해 글을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.

중요한 것은, "촛불을 내릴까/말까"가 아닙니다. 전에도 말했지만, "이 나라를 너희들 맘대로 하게 놔두진 않겠다-"가 이 촛불 집회의 목적이라고 생각하고, 실질적으로 그것을 제어할 수 있는 힘을 가져야 합니다. 우리는 어느 정도 성공했지만, 세부적인 부분에서 '말만 바꾼 정권'이 계속 밀고 들어오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.

촛불은 단순히 시청 앞에 모여 '촛불을 드는' 것만이 아닙니다. 전국 어디서라도 촛불은 타오를 수 있습니다. '촛불'은 바로 '시민의 힘'입니다. 그렇다면 우리가 지켜야할 것은 '시민의 힘'이고, 그 시민의 힘을 어떻게 지킬 것인가-가 이야기 되어야 합니다. 다시 말해 "촛불을 끌까/ 말까"는 논의 대상이 아닙니다. "촛불을 어떻게 지킬 것인가, 널리 퍼지게 만들 것인가'가 논의 대상이 되어야 합니다.

...그런데 이거, 공지글 쓰다보니 어째서 다음 글에 대한 아이디어 정리글..이 되어버렸을까요...o_o;;;;

Comments